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적정주가] S-RIM 계산기 (feat. 사경인 회계사)

반응형

개요

주식 거래 자동화를 하고 싶어 주식 공부를 하던 중 친구가 추천해준 책 한권을 주식 공부 및 개발 공부를 할 겸 React 로 사이트를 구축해 보았다. 책 이름은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사경인 회계사님이 지은 책이다.

 

이 책의 대부분은 재무제표를 보고 어떤 기업에 투자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을 해 준다. 그리고 후반부에 S-RIM 이라는 기존에 존재하는 RIM 이라는 기존에 존재하던 절대가치법으로 적정 주가를 찾는 방법에서 사경인 회계사님의 방법을 적용시킨 S-RIM 에 대해 설명을 한다. (여기서 말하는 방법이란 RIM 공식에서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 같다.)

 

자세한 S-RIM 에 대한 설명과 책의 내용은 책을 구매해서 확인하길 바란다. 재무제표에 대해 보는 방법을 정말 나와 같은 주린이들도 이해갈 수 있을 만큼 쉽게 설명해 놓았기 때문에 참고서 개념으로 가지고 있어도 전혀 아깝지 않은 책이다.

 

S-RIM 계산기

S-RIM 소개에 앞서 React 공부 겸 해서 만든 S-RIM 계산기 링크를 첨부한다.

http://kospidaq.surge.sh/

React 를 사용해 만들었고 http 프로토콜로 접속해야만 서버와 정상 통신을 하기에.... http 로만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운영 중인 서버가 http 서버라서....)

대충 다른 S-RIM 계산기 google spreadsheet 로 만들어진 것들을 보고 만들어서 디자인도 허접하고 그렇지만 S-RIM 결과 값을 보기에는 이상이 없을 것 같다. 

 

이상있거나 추가 필요한 기능들이 있다면 댓글 ㄱㄱ

 

 

S-RIM

아주아주 간단하게 책의 내용과 예시를 모두 무시하고 문구들만 정리해 보았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하기 바란다.

 

위의 식으로 기업가치를 구하고 기업가치를 주식 수로 나누면 우리가 원하는 기업의 적정 주가가 된다.

식에서 원하는 정보들은 재무제표에서 구할 수 있고 할인율은 우리가 기대하는 기업의 수익률을 의미하며 S-RIM 에서는 BBB-투자등급 5년 금리(회사채 수익률)를 적용한다.

 

지속계수는 기업이 해당 초과이익이 감소할 시에 예상되는 기업가치를 계산하기 위한 변수이다.

 

예시 )

국민주식 삼성전자의 2020년 재무제표로 현재 기업의 적정 주가를 구해보자. 재무제표 정보는 FnGuide 에서 조회하였다.

삼성전자의 재무제표는 이 링크로 확인할 수 있다.

 

재무제표의 단위는 '억' 이므로 지배주주지분에 1억을 곱해주어야 한다.

 

 

위 2개의 이미지로 필요한 값들은 모두 주어졌고 앞에서 설명하지 않은 부분은 3년 가중평균 ROE 값이다.

가중평균이란 일반적인 평균값처럼 모든 값들에 동등한 비율을 적용하지 않고 가장 최근 연도에 높은 비율을 적용하고 과거로 갈 수록 비율을 줄여나가는 방식이다.

3년의 가중 평균이므로 2020 년도는 50%, 2019 년도는 33%, 2018 년도는 17% 비율을 적용하여 평균을 구한다.

결과는 11.16 이다. 이제 모든 변수에 값을 넣어 삼성전자의 기업가치를 계산해 본다.

S-RIM 으로 계산한 삼성전자의 기업가치는 약 364조 이다.

이 기업가치에 유통주식 수를 나누어 주면 적정 주가가 나온다. 유통주식 수는 기업이 발행한 발행 주식 수 에서 자사주를 뺀 주식 수를 의미한다. 

이 또한 앞의 FnGuide 에서 모두 구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사주가 0이므로 발행주식수만 있으면 된다.

S-RIM 에서는 발행 주식수 계산시 보통주만 사용하는 방법과 보통주 + 우선주를 사용하는 2개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나는 간단하게 보통주만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363,957,707,957,775 / 5,969,782,550 = 60966.66 원이다.

 

위 이미지에서 2021/07/16 기준 종가가 79,800 원이므로 삼성전자는 현재 S-RIM 으로 판단한 기업 가치보다 비싸게 시장에서 평가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가격은 현재 가중 평균 ROE 값의 기준이며 이 초과이익이 연 10%씩 삼소하고 90% 만 지속한다고 하면 계산식은 마지막 설명한 공식의 지속계수에 0.1 (10%) 값을 대입하면 얻을 수 있다.

초과이익이 10% 감소한다면 예상되는 기업가치는 약 276조이다. 이 기업가치에 유통주식수를 나누면,

276,347,793,077,205 / 5,969,782,550 = 46291.10 원이다.

 

초과이익이 20% 감소하는 주가도 마찬가지로 계산하면 된다.

 

책에서는 초과이익이 10% 감소한 예상 주가에서 매수하여 현재 기업가치 (지속계수 0) 이상이 되었을 때 매도하라고 한다.

이러한 기업을 찾아 투자를 하면 재무제표상으로 안전한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결론

책에서 나온 내용은 생소한 경제 용어들이 많아 이를 간단하게 재무제표의 값들로만 이루어진 수식으로 나타내고 싶어 이 포스팅을 하였다.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길 바라며 S-RIM 을 알게 되고 적용하여 주가를 계산해본 결과 사실 내가 모니터링하던 기업들은 현재 시장에서 고평가 되어 있어 투자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 S-RIM 에서 할인율로 BBB- 등급 5년 금리를 사용하는 이유는 사경인 회계사는 차후 5년동안은 현재 매수한 주식을 보유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하기 때문이라고 하며 결국 주가는 기업 가치를 따라간다고 한다.

 

반응형